지금 사용하고 있는 침대 매트리스를 구입해서 사용한지 벌써 10여년이 지났다. 당시 IKEA 에서 FIRM 한 매트리스를 구입해서 박스 스프링 없이 IKEA 침대 프레임(Bed frame)과 슬레이트 침대 베이스(Slatted bed base) 로 매트리스만 얹어서 사용하고 있는데 박스 스프링이 있는 침대는 높이가 아무래도 높아지다보니 여간 불편함이 느껴진다.
대략 1년마다 주기적으로 매트리스를 여러방향으로 뒤집어서 사용해온터라 모서리나 중간부분이 꺼지는 느낌없이 오래도록 사용하고 있었다.
단지 불편한 점이라고는 옆사람이 뒤척일때 그 움직임이 느껴져 잠에서 깨는것 정도였다.
이제 새롭게 매트리스를 바꾸려고 마음을 먹었지만 지금 사용중인 킹사이즈와 퀸사이즈 매트리스를 어떻게 버릴것인지 궁금증이 생겼다. 내가 구입하고자 한것은 캐스퍼 하이브리드 매트리스인데 코스코에서 주문하면 박스로 배달되어 오고 압축된 매트리스는 펼치면 자동으로 부풀어올라 침대 매트리스 모양을 갖추게 된다.
동네마다 쓰레기나 재활용품을 수거하는 날도 다르고 규정이 다르다보니 우리 타운의 홈페이지에서 Garbage & Recycling 을 검색해보았다.
역시나 정답이 있었다. 매트리스와 박스 스프링은 수거 당일날 집앞에 내놓을수 있는데 매달 첫째주에만 수거가 가능하다고 한다. 결과적으로 코스코에서 주문한 캐스퍼 매트리스는 무사히 집에 배송이 되었고, 하이브리드라 무게가 엄청나게 무거웠지만 아주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다.
사용하던 매트리스는 첫째주 수거일 오전에 쓰레기통 옆에 세워놓았고 별다른 문제없이 수거가 되었다.
오래된 매트리스를 처분하려면 거주지 타운쉽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검색해 보시길 바란다.
아래는 우리 동네 쓰레기 및 재활용 규정을 올려보았다.
- 내구성이 있는 금속, 손잡이가 있는 플라스틱 캔 또는 밀봉된 불침투성 백을 사용하여야합니다.
- 쓰레기통, 쓰레기 봉투 및 정원 쓰레기 묶음은 50파운드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 느슨한 재료는 다른 쓰레기와 같은 용기에 넣거나 길이가 4피트 및 50파운드를 초과하지 않는 묶음으로 단단히 묶어야 합니다.
- 카펫과 패딩은 4피트를 초과하지 않는 너비로 자르고 롤 묶음으로 묶어야 합니다. 총 무게는 50파운드를 초과해서는 안됩니다.
- 창문과 안뜰 문 유리를 부수고 “깨진 유리(broken glass)”라고 명확하게 표시된 상자에 넣어야 합니다.
- 창틀이나 문틀도 분해하여 상자나 다른 쓰레기와 함께 넣어야 합니다.
- 그릴과 가스 구동 장비는 연료 탱크를 제거하고 비워야 합니다. 빈 탱크는 쓰레기통에 따로 버려야 합니다.
- 화장실(2피스)은 두 부분으로 분리되어야 합니다.
- 매트리스와 박스 스프링은 수거 당일 도로변에 놓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