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가 시작된 이후 동네 DMV 오피스도 문을 닫은 적이 있었는데 그 이후 오픈한 시기에 운전면허증을 갱신하러 간적이 있었다. 오피스 내부에 진입인원을 제한하느라 건물 밖으로까지 대기줄이 한참 길게 늘어서서 기다렸다가 들어가서 일리노이주 리얼 아이디를 만들었었다.
차량 등록 스티커(Vehicle Registration Identification Card) 역시 DMV 에서 현금이나 체크 혹은 크레딧카드(수수료 있음)로 구입 가능한데 코로나가 아직 사라지지 않고 여전히 위험한 상태인지라 DMV를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신청하는것을 추천한다. 신청후 우편물 수령기간 역시 걱정했던것보다 몇일 안걸리고 바로 받을수 있었따. 신청시에 혹시라도 스티커 만료기간이 넘어서도 도착하지 않을 경우엔 등록 확인 영수증을 차에 보관하던지 제시 가능하도록 준비하라고 나와있다.
www.cyberdriveillinois.com 으로 들어가면 자동으로 https://www.ilsos.gov 사이트로 이동을 하는데 그곳에서 Online Services 아래로 License Plate Renewal 을 클릭한다. 그 페이지 맨아래 Renew 버튼을 클릭한다.
이후 Registration ID 와 PIN 을 넣어야하는데 리뉴얼 노티스로 받은 우편물이나 이메일에서 해당 정보를 찾을수 있다.
정보 입력후 들어가서 본인확인 및 주소, 차량을 확인한후 $151 리뉴얼 비용과 온라인 수수료 $3.40 을 포함 총 $154.40 을 크레딧카드로 지불하면 끝이다.
코로나로 인해 정부기관의 일처리가 늦어진다는 얘기도 많았는데 다행히도 5/9, 월요일에 온라인 신청을 해서 스티커는 5/13, 금요일에 우편으로 수령하였다.
단지 예년과 다른점은 이전같으면 갱신안내 이메일이 한달반 이전(4월중순경)에 도착하였는데 이번에는 5월말이 만료인데 5월 8일에야 이메일을 받았다. 이메일 제목은 Illinois Vehicle Registration To Expire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