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살면서 한국인으로서 매번 차를 구입 할때 마다 먼저 눈에 띄는 차들은 일본자동차들이다. 특히 렉서스는 잔고장등이 없어서 유지 보수비용이 상대적으로 다른 국적 자동차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든다.
마음속에 들어있는 차들은 독일차, 일본차, 그리고 한국자동차들이다. 또한 신차 구입은 마음속에서 정리한지 이미 오래전이다. 너무나 가격이 올라건 것도 문제이기도 하다. 신차를 구입하면 여러면에서 기분도 좋긴 하겠지만 자동차를 하루 종일 타고 다니는 것도 아닌 바에는 굳이 그런면에서 많은 돈을 투자해야 하나 다시한번 생각하게 만든다.
나이를 먹어가면서 자동차 구매시 귀찮은 점들이 한두가지가 아니다. 딜러들하고 딜하면서 싸우기도 싫고 인터넷 가격으로 구매를 할려고 해도 이것 저것 따로 붙이는 경비들도 많고 진짜로 짜증이 많이 나기 때문이다. 독일차들은 정말로 퍼포먼스 즉 운전하면 운전하는 맛을 제대로 안정적으로 느끼는 차들이다. 욕심이 나지만 유지 보수 비용이 다른 차에 비해 비싸다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진실이다.
하지만 지금은 한국의 제네시스도 럭셔리 브랜드로서 유지보수 비용이 만만치 않다. 그렇긴 해도 아직은 유럽자동차들에 비해 고장율이나 수리비용이 아직까지는 적은것은 사실이다. 그리고 일본차는 본인만의 생각이지만 절대로 구입할 생각이 없기에 구입대상에서 제외다.
남은 자동차의 선택은 결국 한국차이고 CPO로 싸게 구입할 수 있을만큼 구입했다. 물당연히 옵션사양들이 맘에 들지 않지만 중고차이기에 옵션은 좁다. 싼 가격만큼 감수해야 할 부분들이다. 모든 것들을 각설하고, 이번에 2021년형 제네시스 G80을 구입하면서 가장 불편함을 느낀게 애플 카플레이나 앤드로이드 오토를 무선으로 쓸수가 없다는 사실에 무척이나 상실감이 들었다. 고급차에 전화선등이 이리 저리 널려져 있고 매번 차를 탈때마다 주머니에서 전화기를 빼내서 선을 연결하는 자체가 귀찮았다. 그러다가 인터넷에서 찿아보니 네비게이션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하면 2024년부터는 애플 카플레이어와 앤드로이드 오토를 무선으로 바로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또한 업그레이드 소프트웨어도 무상으로 다운로드 받거나 메일로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다운로드는 무료인 것은 알겠는데 메일로 보내주는 것도 운송비까지 50불 가까이 되지만 제네시스에서 모두 부담하는 방식으로 무료로 보내준다.
본인은 기다리는 것이 싫어서 다운로드 받아서 바로 업그레이드 하기로 했는데 이때문에 많은 착오와 실수로 반나절을 모두 소비하고서야 간신히 성공적으로 업그레이드를 마치고 무선 애플 카플레이나 앤드로이드 오토를 사용하게 되었다. 지금까지 두서없이 이것 저것 이야기 한것 같지만 간단히 이야기해서 얼마전 제네시스 G80중고차를 사서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 한뒤에 유선을 사용하지 않고 무선으로 바로 애플 카플레이어 나 앤드로이드 오토를 사용하게 된 것이다. 앞으로 남은 내용들은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하면서 생겼던 오류나 문제점들을 풀어 나간 것들을 남겨서 다른 분들이 같은 업그레이드를 할때 도움을 주고자 함이다.
업그레이드 소프트웨어를 받는 방법은 2가지이다.
- https://update.genesis.com/US/EN/Main page에서 Updater를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한다. 이방법은 아래에서 상세하게 설명을 하도록 하겠다. 여기에서 중요한 한가지를 꼭 지켜야만 제대로 된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할수가 있다.
2. 무료 업그레이드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https://mapnsoft.com/ 에서 어카운트를 새로 만들어서 오더를 한다. 운송비포함 소프트웨어까지 모두 무료로 제네시스에서 써포트 한다. 단 한가지 단점은 최소 3-4일정도는 기다려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간편하게 할수 있는 1번을 선택하면서 많은 문제가 있는것 같다. 문제는 실제 차에서 소프트웨어 버전을 찿으면 아래와 같은 번호가 나온다.
RG3.USA.P6.001.001.210218
하지만 이번호로 업데이트 소프트웨어에서 찿으면 아래와 같은 잘못된 소프트웨어가 나온다.
위에 사진처럼 제네시스 Electrified G80 소프트웨가 선택된다. 무언가 소프트웨어 서치가 소프트웨어 버전과 매치과 않되는 결과로 나온다. 하여간 별로 관심을 않두고 그냥 지나치고 계속 다운로드를 실행해서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 하게 되면 문제가 생긴다. 이부분은 나중에 다시 디테일하게 다루기로 한다.
결국엔 소프트웨어 버전보다는 차의 브랜드와 모델만 맞게 선택하면 제대로 된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즉 소프트웨어 버전으로 찿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모든 자세한 내용은 https://update.genesis.com/US/EN/updateGuide 에서 쉽게 찿아 볼수 있다.
위의 링크대로 정확하게 맞는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받아서 유에스비 드라이브를 만들게되면 나머지스탭들은 정말로 유에스비 드라이브를 자동차의 데이타 컨넥션에 꼽게되면 아주 쉽게 업그레이드를 끝낼 수 있다.
단 업데이트를 끝낼때까지 (한시간 정도) 자동차의 시동을 켜 놓은 상태로 버텨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OTA(Over the Air)가 가능하다는데 옵션에 아무리 봐도 보이지 않아서 포기 했다.
다음은 잘못된 소프트웨어를 다운 받아서 업그레이드를 했을때 나타나는 현상은 다양하다. 전형적으로 네비게이션자체가 먹통이 되어 버린다. 아무리 리셑을 해도 돌아가지 않는다. 그냥 말그대로 먹통이다. 작동이 않된다는 뜻이다.
위의 사진은 업그레이드전의 버전 인포메이션이다. 잘못된 소프트웨어로 업데이트가 끝나게 되면 업데이트이드 날짜는 바뀌지만 버전은 그대로 남는 경우가 있다. 이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뜻이다. 결국에는 제대로 된 소프트웨어로 다시 업그레이드를 다시 해야만 모든게 정상적으로 돌아온다는 것이다.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는 어렵지 않지만 제대로 할려면 반나절은 차랑 컴퓨터랑 시간을 소비해야만 한다. 이렇게 힘든게 일을 끝내면 업데이트된 소프트웨어로 애플카플레이나 앤드로이드 오토를 와이어리스로 간편하게 연결하여 쓸수 있다.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로 자동차가 업그레이드 된 기분을 느낄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