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문후 거소증 연장 후기 업데이트 – 2022년 11월] 미국체류중 거소증 만료가 되었을때 – 해외범죄기록증명서 필요없음

[최신 업데이트 – 2022년 11월]

  1. 한국에 들어와서 하이코리아로 거소증 재발급을 위한 방문예약을 진행하는데 빠른 예약이 2주뒤가 되네요. 다행히 3주일정으로 한국을 방문한터라 일단 예약을 잡았음
  2. 1345번으로 방문전 필요한 서류를 문의하였는데 해외범죄기록증명서는 필요없다고 알려줌. 출국전에 급하게 해당 우체국가서 지문을 찍고 서류를 진행하고 온터라 반신반의하며 일단 예정대로 예약을 진행함
  3. 매일같이 하이코리아에서 빠른 예약이 가능한지 로그인해서 알아보았으나 도대체 예약취소로 인한 자리가 전혀 안나옴
  4. 방문예약 시간에 맞춰 출입국사무소를 방문하여 요청서류 및 인터뷰 진행으로 바로 끝남. 걱정했던 범죄기록 어포스티유 대신에 직업 및 연간소득 신고서 (https://k.migrantok.org/bbs/board.php?bo_table=notice&wr_id=611) 와 재외동포 F-4비자 자격자 단순노무비취업서약서 등을 추가로 작성해야 했다.
  5. 미리 안내받은대로 해외범죄기록증명서가 필요없이 간단한 서류로 만료된 거소증 재발급이 진행됨. 
  6. 만료된 거소증은 회수해가며 접수했다는 체류허가 신청확인서를 받음. 이것을 받음과 동시에 주민센터에서  국내거소신고 사실증명을 받아서 거소증이 없이도 바로 은행구좌개설이 가능하다. 
  7. 본인과 같이 거소증을 받을 시간이 없는 경우에 바로 은행 등 서류진행을 하고자 한다면 주민센터에서 국내거소신고 사실증명(외국인 등록 사실증명)을 받아서 해결할수 있다.
  8. 본인의 거소번호는 이전에 만들었던 거소번호가 만료된 뒤에 새로 만들어도 거소번호는 동일하다.

코로나로 인해 한국방문이 쉽지않았는데 그사이 한국내에 체류중에 발급받았던 거소증이 만료되었다면???

거소증은 통상 2년 유효기간으로 발급이 되었는데 최근엔 3년으로 기간이 바뀌었다. 이 와중에 거소증이 만료된것을 알았을때 아래 상황에 따른 절차를 알아보자.

  • 국내에 체류하고 있는 상태에서 만료일이 지나지 않았을 경우 – 거소증 기간 연장 가능
  • 국내에 체류하고 있는 상태에서 만료일이 지났을 경우 – 지난 기간만큼의 범칙금을 납부한후 거소증 기간 연장 가능
  • 해외에 체류하고 있는 상태에서 만료일이 지난 경우 – 거소증을 신규로 다시 신청(거소증 번호는 바뀌지 않음)

꼭 잊지 말아야할 사항은 거소증은 만료일 4개월 전부터 만료당일까지 꼭 기간 연장 신청을 해야한다.

한국내에 체류중 거소증 기간을 연장할때에는 하이코리아(https://www.hikorea.go.kr) 에서 전자민원으로 처리가 가능하며, 만일 방문예약을 할 경우에는 입국한 다음날부터 가능하며, 신청당일은 예약이 원래 불가능하다.

거소증방문예약
거소증방문예약

체류기간연장허가는 체류만료일 4개월 전부터 가능하니 잊지말고 연장신청을 해야한다.

단, 유의해야할 사항은 거소증을 연장할때 필요한 서류중 해외에 6개월 이상 체류한 경우엔 해외범죄기록증명서를 반드시 제출해야만 한다.

해외범죄기록증명서를 제출해야하는 경우엔 방문 신청만 가능하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